[2023 하반기] 삼성전자 DS 합격 후기 (sw개발) - 기본사항 및 필기 (1)

2024. 4. 8. 14:25카테고리 없음

2023 하반기 삼성전자 취업에 성공했습니다.

후기를 언젠가 써야지 하다가,, 입사 1달차에 쓰게 됩니다 ㅎㅎ

저도 취준생 시절 이런저런 블로그를 보면서 도움을 많이 받아서, 저 또한 도움이 되고 싶다는 생각에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궁금하신 점을 댓글 남겨주시면 제가 시간 날 때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 글을 보시는 모든 삼성전자 준비생분들 화이팅입니다 ! 열심히 하시는만큼 돌아올거에요 

 

 

스펙사항 

 

- 서울 ssh라인 학사 2023년 졸, sky라인 석사 2024년 졸 (모두 2월 기준)

- 기본 스펙 : 학사 학점 3.5/4.3, 석사 학점 4.1/4.3, 오픽 IH

- 학부연구생 1년, 해외 학회 2저자, 석사 국내학회 최우수상 수상

- 합격 직무 : DS 소프트웨어 개발직무

 

석사를 하고 나면 이런저런 스펙이 많이 생기게 됩니다.

학사의 경우 여러 스펙을 다 쓰는게 좋지만, 저는 굵직한 스펙만 기재했습니다.

2학년 때부터 들어온 전공 과목 프로젝트를 모두 쓰면 오히려 제 스펙이 가려질 것 같아 제가 지원한 직무와 관련된 스펙을 몇가지로 추린 후에 해당 스펙만 기재했습니다.

 

중구난방하게 직무와 무관한 이런저런 스펙을 기재하는 것은 절대 비추합니다.

결국 직무에 얼마나 관심을 갖고 개발하려고 했냐가 중요하기 때문에 깊이 있는 스펙을 쌓고 그 스펙만 쓰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저같은 경우는 3학년 때 시스템 프로그래밍, 운영체제 수업을 들으며 시스템 프로그래밍 쪽을 전공하겠다는 확신을 갖고 그쪽 스펙을 쌓아왔습니다. 석사도 그 분야로 전공했습니다.

 

스펙이 많지 않아도 그 스펙에서 얻은 경험을 충분히 기재하면 합격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스펙이 그다지 좋지 않아도 자신이 경험한 것을 잘 풀어내면 됩니다

 

전체적인 전형 준비 방법

 

저는 전형을 준비할 때 이런식으로 하나씩 모두 시트를 만든 후 필기전형부터 면접까지 모든 것을 기록해두었습니다.

이렇게 하면 다른 전형을 준비할 때도 도움이 많이 되어서 추천드립니다.

 

필기 준비

필기 전형의 경우 4가지 문제가 주어집니다.

 

1. 삼성전자를 지원한 이유와 입사 후 회사에서 이루고 싶은 꿈을 기술하십시오. (700자)

 

2. 본인의 성장과정을 간략히 기술하되 현재의 자신에게 가장 큰 영향을 끼친 사건, 인물 등을 포함하여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작품속 가상인물도 가능) (1500자)

 

3. 최근 사회이슈 중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한가지를 선택하고 이에 관한 자신의 견해를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1000자)

 

4. 지원한 직무 관련 본인이 갖고 있는 전문지식/경험(심화전공, 프로젝트, 논문, 공모전 등)을 작성하고, 이를 바탕으로 본인이 지원 직무에 적합한 사유를 구체적으로 서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1000자)

 

필기 전형을 시작하기에 앞서, 필기전형을 준비하려면 본인의 경험 정리를 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결국 경험 정리가 되어있어야 면접도 잘볼 수 있기 때문에 하는게 좋습니다 ㅎㅎ

 

엑셀 시트에 본인이 한 일들을 쭉 나열하고 년도별로 구분하고, 그 중에 본인 유관 직무 경험에 체크표시를 해두세요.

이렇게 경험정리를 하다보면 '내가 이런것도 했구나'라는 생각을 하게 되면서 필기와 면접에 더 쓸 얘기가 많아 집니다.

 

필기 전형은 문제에 대해 딱히 소제목같은건 달지 않고 주제별로 구분해 정리했습니다.

 

저는 자기소개서를 작성할 때, 무조건 제 자기소개서에 제 스토리가 있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1번에서는 뭘보여주고, 2번에서는 뭘 보여주고, .. 이런것도 작게 생각하는것도 중요하지만 1~4번 문항을 합해서 이어지는 스토리가 있으면 좋은 것 같습니다.

 

 

Continued ... 

https://fulladdr.tistory.com/97